2025/04
2023년도 - 창업 도전 & 오픈소싱의 재미
(작성 중)2023년도1학기 휴학 / 엇학기 복학 삶은 고통이라고 하죠.직접 이태원가서 외국인에게 전단지를 돌리던 때에, 저는 그 문장을 떠올렸습니다. 2023년도는 본격적으로 창업을 도전해본 시기입니다.이때를 기준으로, 웹서비스나 직접적인 사용자 프로그램 개발에 입문하게 됩니다.창업테마는 주한외국인 대상의 맞춤컨텐츠 / 간편생활서비스 플랫폼 이었습니다. 대체 어쩌다가 외국인을 타겟으로 아이디어를 기획했을까요?그 동기을 설명하자면 2019년으로 거슬러올라가야합니다. 앞서 언급하진 않았지만...저는 사실 대학교 입학 초기(2019)부터, 언어교환 메신저로 외국인 친구들과 교류하는 걸 좋아했습니다.당시에는 자취를 막 시작한 시기였는데, 밖에서 친구와 만나는 건 돈이 들기에, 지겨워도 집에서 틀어박혀있는 게 ..
2022년도 - 연구실 인턴 & 새로운 기술 탐색
2022년도3학년2022년도 2월엔 포항공대의 한 연구실에 지원해, 개발업무 인턴을 할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그래서 학기와 병행해서 8개월간 근무했습니다. 사실 전 당연히 실패할거라고 생각했는데, 오히려 저를 긍정적으로 검토해주시고 받아주시는게 정말 너무 의외의 일이었습니다.능력을 인정 받아서 충격이었던 것과 별개로, 굉장히 감사한 기회이므로 냉큼 출근했습니다! 지원했던 계기는태생이 마당발인 제 손윗형제가, 연구실의 구인 공고를 우연히 접해 제게 전달한 것이 시작이었습니다. 당시 42 커뮤니티의 사람들을 통해 여러 자극을 받으며, 인턴이나 그런 경험을 쌓을 필요를 느끼고 있던 와중이었기도 했습니다.마침 똑순이 친구는 항공 관련 분야로 자대의 학부연구생을 시작했고, 나머지 친구들도 본인전공과 프로그래밍..
2021년도 - 학과공부 & 대외활동 병행
2021년도2학년 복학이땐 2학년으로 복학을 했는데,코로나 이슈로 비대면 학기를 진행했다보니, 마침 42서울과 병행하기도 좋았습니다. 게다가 이젠 배우는 게 의미가 생기고,자료구조랑 알고리즘 등등에 이해도가 쌓인 상태니까 학과공부가 전처럼 고통스럽지 않았습니다. 아주 열심히 수업을 듣기 시작했고재수강이나 계절학기 등을 통해, 1학년 때의 학점참사를 수복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비대면 학기로 전보다 학점따기 쉬워진 것은 부정할 수 없겠지만,그래도 점점 A+이 수북한 성적표를 받게 되니 감회가 색달랐습니다. 완전히 개과천선한 모습에 똑순이친구가 흐뭇해했고칭찬에 각박한 부모님도 저를 인정해줬습니다.생활비 지원도 전만큼 각박하지 않았습니다. 스스로가 전보다 가치있게 느껴지고,뭐라도 할 수 있겠..
2020년도 - 전환의 계기 (42서울)
2020년도휴학 기간 (1년)이때부터는 개발자로서, 인생에 정말 큰 변화가 일어났습니다.친구따라 강남간다더니 말그대로 됐거든요.진짜로 과탑친구 덕에 강남에 갔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c++ 알고리즘 스터디 (2개월간, 하루종일 강의듣고 코딩)42서울 예선과정 티켓팅 성공 / 1달간 예선 진행 (강남 지점에서)42서울 본과정 합격! 월 100씩 약 2년간 정부지원금 지원받음!2019년도 하반기, 그러니까 1학년 2학기 때는 c언어를 수강했는데.유튜브나 뭘 찾아봐도 메모리랑 포인터 개념이 절대 안뚫렸던 시기였습니다.심지어 당시 제 친구 중 가장 똑부러진, 과탑 동기도 그 부분은 저랑 같았습니다. 그러던 어느날!1학년이 끝난 후 겨울방학에 엄청난 기회가 생겼습니다. 그 똑순이가 갑자기- 42서울 예선(..
2019년도 - 방황의 시기
2019년도 1학년 재학저의 부끄러운 시절입니다. (마음만 같아서는, 당시의 제 머리통을 한 대 쥐어박고 싶습니다..) 지금은 졸업학점 3.91(4.5 기준)으로 우등졸업 졸업장을 받았지만예전의 저는 지금과는 많이 달랐습니다. 저는 입학 첫 학기에, 학사경고를 0.02점 차이로 면했습니다.심지어 2개의 과목에서 F를 받았습니다. (파이썬 프로그래밍과 기초수학 과목) 어쩌면 당연한 현상이었을 지도 모릅니다.당시 제게, 학과는 정시 입시의 결과일 뿐이었으니까요. 관련되어 해본 것이라고는, 고2 때 한번 해본 고양이 좌우움직이는 블록코딩 하나...(아이러니하게도, 구형 노트북 분해랑 납땜은 몇번 해본 적 있었음) 그때 생각이 아직도 생생합니다.컴퓨터가 있는 강의실에 앉아있자니,- 코드라는 게 너무 생소해서 머..
기본 정보
작성자 정보 - 학력 : 소프트웨어학과 학사 (한국항공대학교 / 2025년 2월 / 우등 졸업) - 현재 관심사 : 클라우드 엔지니어링과 DevOps - 주 경험 :시스템 관련 개발과 자동화웹/모바일 서비스 기획 및 구현 / 프로젝트 관리기술지식 문서화 / 멘토링게임개발 취미 / 오픈소싱 (서드파티 도구 개발)글로벌 팀 환경에서의 개발 업무외국인 대상 한국어 교육 / 콘텐츠 마케팅- 성격 :책임감과 헌신실행력리더십자아성찰자기 소개저는 최근 클라우드/DevOps 라는, 자동화 및 서비스 운영분야에 진로를 추구하게 되었습니다. 재학기간 중, 저는 다양한 경험을 하며 제게 맞는 분야를 찾으려는 시도를 계속해왔습니다.그동안의 제 경험은 큰 틀에서 볼 때,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휴학 기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