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전부터 절대 안할거라고 호언장담하던!
게임 개발에 빠졌습니다....ㅠㅠ (일단 지금까지는 취미 개발입니다)
그것도 게임 중에서도 마이너한 게임 부류인 VN 계열인데요.
Ren'Py라는 파이썬 기반 게임엔진을 쓰고 있습니다. 유니티나 언리얼에 비하면 굉장히 마이너한 엔진이죠 (...)
국내에는 자료가 많지 않아서, 저는 영어 자료로만 찾아서 공부했습니다.
하여튼 VN쪽 기능에만 특화된 엔진이다보니, 인터렉티브한 게임을 위한 기능이 자체적으로 부족한 편이라, 그러한 기능들은 직접 파이썬으로 일일히 코딩해가며 플러그인을 만들고 있습니다. 남들이 쓰기 좋게 만들어졌다 싶으면 배포도 합니다 ㅎㅎ
그래서 파이썬 코딩실력이 요즘 많이 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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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새로운 깃허브 계정입니다. (기존 계정은 이중잠금을 잘못 설정했다가 아예 잠겨버렸습니다. ㅠㅠ)
이제는 사람들한테 직접 쓰게 할 목적으로 도구를 만드는 중이다보니, 깃허브 리드미 문서를 자세히 쓰게 되더라구요.
계속해서 쓰기 좋은 형태로 다듬고 리팩토링하게 되는 것도 있구요.
어쩌다가 제 itch.io 페이지에 좋은 도구 만들어줘서 고맙다고 댓글 달리면 좋아서 완전 어께 춤 춥니다 ㅋㅋ
최근에는 Rhubarb Lip Sync라는 외부 음성분석기를 사용해서, 음절별로 입모양 데이터와 딜레이를 받아오고, 그걸 기반으로 렌파이 2d 이미지를 립싱크하게끔 애니메이팅하는 통합 플러그인을 개발했습니다.
그런데 알고보니, 한참 예전에 깃허브 렌파이 이슈란에서, 렌파이 엔진 개발자가 립싱크 기능 도입을 고민한 적이 있더라구요.
거기에 사용될 음성분석기 중에서, 제가 사용한 Rhubarb Lip Sync가 거론되기도 했구요. 그런데 아직까지 해당 기능이 만들어지지 않은 상태로 보입니다.
이제는 렌파이 프레임워크 자체를 좀더 공부해서, 렌파이 내부적으로 'Rhubarb Lip Sync'를 네이티브하게 통합되게끔 만들어보고 싶어요. 그렇게 만들고나서 렌파이 엔진에 문의를 남기고 가능하다면 PR 당겨보는 것이 목표에요.
아 그리고 최근 game jam 이라고 해외 게임개발 대회 같은 데에도 참여 중입니다. 한달 동안 할로윈 테마에 맞는 공포 VN게임을 만들어야하는데요, 해외 팀원들이랑 디스코드로 열심히 소통하면서 게임을 만드는 중입니다. 그런데 학교랑 병행하다보니 확실히 바쁜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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